매거진

자동차 뉴스 여성 중고차 판매량 및 조회수 TOP 5
2024-04-08 30044

여성 중고차 판매량 및 조회수 TOP 5 여심 저격 중고차 결승전! 


뭐든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면 색다른 면모가 보이기 마련이죠. 오늘은 남성 소비자 입김 세기로 유명한 자동차 시장에서 여성의 선택은 어떠했는지 지난 1년간 중고차 시장에서 여성이 가장 많이 조회한 모델을 알아보고, 해당 모델의 시세 정보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여심을 빼앗은 자동차를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같은 기간 남성 판매량과는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알아보면, 중고차 시장을 조금 더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위부터 시계방향) 기아 모닝, 현대 그랜저, 기아 모닝, 제네시스 G80, 쉐보레 스파크, 현대 아반떼 (출처: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목차>

1. 여성 중고차 조회수 TOP 5

2. 여성 중고차 조회수 TOP 5 모델 판매시세

3. 여성 및 남성 중고차 조회수 TOP 5 비교

4. 여성을 위한 중고차 구매 꿀팁


1. 여성 중고차 조회수 TOP 5


2023년 3월부터 2024년 2월 사이 중고차 시장에서 여성이 가장 많이 조회한 자동차는 현대 아반떼였습니다. 신차 및 중고차 시장 인기 모델답게 여성 중고차 조회수 순위에서 1위를 영예를 품에 안았습니다. 2위는 큼직한 SUV 부럽지 않은 공간성이 매력적인 경차 기아 레이였습니다. 3위는 레이의 언니뻘인 경차 모닝입니다. 매년 국내 신차 및 중고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하는 현대 그랜저는 이번 조사에서 4위에 그쳤습니다. 한국GM의 경차 쉐보레 스파크는 5위에 안착하며 소위 ‘르쌍쉐’라고 부르는 르노, 쌍용(현 KGM), 쉐보레 가운데 유일하게 순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전반적으로 큰 차보다는 작고 부담 없는 모델이 인기였습니다. 자동차를 과시 수단이나 로망으로 바라보기보다는 생활필수품으로 이해하는 합리적인 시각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인데요. 무엇보다 TOP 5에 3대나 올랐을 정도로 경차 비중이 큰 점이 눈에 띕니다. 


(1) 현대 아반떼

현대 아반떼 (출처: 현대차)현대 아반떼는 그랜저, 쏘나타, 아반떼로 이어지는 현대차 세단 삼 형제 중 막내입니다. 1990년 데뷔 이래 지금까지 젊은이들의 첫차로서 큰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과 차체 크기와 다양한 파워트레인 선택지, 잘생긴 외모로 꾸준히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데뷔한 지 34년이나 된 장수 모델인 만큼 다양한 연식, 다양한 디자인의 매물 중 자기에게 가장 잘 맞는 모델을 고를 수 있다는 점도 아반떼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특히 7세대 CN7은 역대 모든 아반떼는 물론 국산차 역사상 손에 꼽히게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2) 기아 레이

기아 레이 (출처: 기아)

2011년 데뷔한 기아 레이는 작고 둥글둥글한 해치백 일색이던 국산 경차 시장(그나마 키가 큰 현대 아토즈가 있긴 했지만)에 새바람을 일으킨 모델입니다. 일단, 일본에서 시작된 박스카 열풍에 영향을 받은 듯 반듯하고 두툼한 차체가 독특한 매력을 뽐냅니다. 무엇보다 경형 MPV라고 부르기에도 아쉬움이 없을 정도로 실내공간이 넉넉합니다. SUV와 달리 바닥이 낮고, 해치백과는 달리 지붕이 높다랗기 때문에 경차 규격을 준수하면서도 소형 SUV 이상의 공간성을 누릴 수 있는 모델이죠. 2열 시트 폴딩은 물론이고 슬라이딩을 지원하는 데다, 1열 조수석 폴딩까지 가능합니다. 덕분에 기다란 짐을 싣기 편하고, 뒷좌석에 탄 엄마나 아빠가 조수석 등받이를 아기의 기저귀를 가는 선반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3) 기아 모닝

기아 모닝 (출처: 기아)

비스토의 뒤를 이어 2004년 데뷔한 모닝은, 밝고 귀엽고 경쾌한 이미지로 지난 20년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한 지붕 아래 MPV의 장점을 흡수한 다재다능한 경차 레이가 있지만, 모닝은 경차 본연의 매력에 충실한 모델로서 이번 조사에서 3위에 당당히 올랐습니다. 캠핑 및 레저 붐을 타고 소형 SUV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차 시장 위기설이 나온 게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경형 MPV와 경형 SUV 같은 새로운 시도가 위협하지만, 첫차 또는 세컨카로서 기아 모닝의 입지는 여전히 탄탄해 보입니다. 특히 여성에겐 앙증맞고 예쁜 디자인이 매력 어필을 톡톡히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현대 그랜저

현대 그랜저 (출처: 현대차)

현대 그랜저의 인기는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신차, 중고차와 관계없이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입니다. 다만, 이번 여성 중고차 조회수 조사에선 다소 기대에 못 미치는 4위에 그쳤는데요. 커다란 차체와 예전 권위적인 이미지가 발목을 잡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랜저는 1986년 데뷔해 20세기에는 국산 고급차로서 성공의 상징으로 통했지만, 21세기에는 프리미엄 중형 및 준대형차와 경쟁하는 국산차 대표 모델로 자리 잡았습니다. 고급 감성과 정교한 주행성은 유럽 프리미엄 세단보다 약간 뒤처지지만, 진보적인 디자인과 꼼꼼한 만듦새, 강력한 파워트레인과 스마트한 첨단 기술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손에 넣을 수 있어, 예전보다 젊은 연령대와 여성 소비자의 선택이 크게 늘었습니다.


(5) 쉐보레 스파크

쉐보레 스파크 (출처: 쉐보레)

쉐보레 스파크는 알고 보면, 국산 경차 시장 최고령 ‘고인물’입니다. 마티즈 시절을 포함하면 무려 데뷔 26년을 맞이한 모델이기 때문인데요. 프라이드, 티코에 이어 국민차 반열에 올랐던 대우 마티즈의 맥을 이어온 스파크는 헐리웃 SF 영화 <트랜스포머: 패자의 역습>에 변신 로봇 캐릭터로 출연하기도 하며 쉐보레 모델로서 이미지 변신에 성공했는데요. 다만, 대우 마크 대신 쉐보레 보타이 엠블럼을 달고, 동그란 눈 대신 날카로운 눈매로 변신한 스파크는 마티즈 시절과 비교해 자동차 시장에서 존재감이 다소 약해진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경차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의 중고차 시장 조회수에서는 5위에 오르며 뿌리 깊은 나무의 저력을 과시했습니다. 


2. 여성 중고차 조회수 TOP 5 모델 판매시세

2023년 3월부터 2024년 2월까지 여성 중고차 조회수 TOP 5에 오른 모델들의 같은 기간 중고치시세를 살펴보겠습니다. 역시 차급이 가장 큰 현대 그랜저가 총 판매시세 1,709만 원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시세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회수 1위 아반떼는 1,112만 원으로 신차 가격 대비 상당히 저렴한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경차 레이와 170만원 수준의 차이를 고려하면 상당히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같은 기간 여성 조회수 7위를 기록한 현대 쏘나타의 총 판매시세가 1,145만 원으로 아반떼와 불과 33만 원 차이인 점을 고려하면 아반떼에 관심도가 높은 이유가 가격이 전부는 아닌듯합니다. 여성들은 쓸데없이 크고 부담스러운 모델보다는 적당한 크기의 합리적인 가격 모델을 선호한다고 평가할 수 있겠는데요. 경차 삼총사의 시세에서도 특이한 점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모두 1,000만 원 미만의 시세를 형성했지만, 총 판매시세 500만 원대인 모닝, 스파크와 비교해 레이의 가격대가 현저히 높습니다. 레이는 경차 시장에서 고급 모델로 봐도 좋을 듯합니다.


3. 여성 및 남성 중고차 조회수 TOP 5 비교

그렇다면 남성과 여성의 조회수 순위는 얼마나 다를까요? 2023년 3월부터 2024년 2월까지 여성의 중고차 조회수 TOP 5와 남성의 조회수 TOP 5를 나란히 비교해 봤습니다. 일단 여성 조회수 순위에선 4위에 머물렀던 현대 그랜저가 남성 조회수 순위에서 압도적인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여성 순위 7위에 그쳤던 쏘나타는 남성 순위 2위에 안착했고요. 현대차 세단 삼 형제뿐만 아니라 ‘엄빠’들의 영원한 드림카 기아 카니발이 남성 조회수 순위 3위에 올랐습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점은 총 판매시세가 3,372만 원에 이르는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G80이 남성 조회수 5위에 안착했다는 점인데요. 남성들은 여성과 달리 경차보다는 세단을 많이 조회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4. 여성을 위한 중고차 구매 꿀팁

여성은 자동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갖는 고객층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성 운전자는 나날이 늘고 있고, 그만큼 여성을 위한 자동차 시장은 성장 중입니다. 자동차 제조사가 여심을 잡는 모델을 내놓기 위해서 애쓰고 있다는 건 더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죠. 특히 경차, 패밀리카, 소형 SUV 시장에서 이런 모습이 두드러지는데요. 이번 조사에선 국산 대표 준중형 세단 현대 아반떼, 그리고 신차 시장에서 다소 위축된 듯 보였던 국산 경차들이 여성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중고차 구매를 염두에 두고 계신 여성 소비자라면, 우선 구매 후보군을 선택하고 시세 변화를 꾸준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KB차차차를 살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KB차차차의 AI 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 더욱 합리적인 중고차 소비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보러가기>

2024년 국산 하이브리드 차량 연비 순위는? 1위는 아반떼!

국산 소형차 추천! 경형 소형 중고차 판매 순위 TOP 5 600만 원대부터?

기아 레이 EV, 전기차 시장 뒤흔들 진짜 전기차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