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자동차 이야기 [중고차 A to Z]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 따로 있다
2019-05-30 2731
안녕하세요. (차)에 대한 (차)이를 만드는 (차)차차 차기자입니다.

중고차의 모든 것 알려주는 ‘중고차 A to Z’ 시간. 오늘은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분이 중고차를 살 때 겪는 어려움 중 하나로 ‘매물 선택’을 꼽습니다. 사고 싶은 모델은 정했는데 그중 어떤 매물을 골라야 할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인데요. 적정한 가격의 믿을만한 중고차는 과연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 걸까요?



중고차 선택의 첫걸음, 시세 파악하기

중고차를 고를 때는 우선 내가 사려는 차의 시세를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세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매물은 평균 수준의 품질을 갖췄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포스트 지기는 중고차 시세를 파악할 때 KB차차차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가격 순서대로 정렬하면 금액에 따라 주행거리가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먼저 KB차차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모델과 연식을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검색 결과를 가격순서대로 정렬하면 가격대에 따라 주행거리가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중고차는 주행거리 1만km마다 일정하게 시세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고를 땐 가격과 상태가 비슷한 차끼리 비교해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명확한 비교 대상이므로 매물 간 차이가 더욱 뚜렷하게 보일 겁니다. 또한 주행거리가 적지만 저렴한 차는 사고이력을 비롯한 감가 사유가 반드시 있습니다. 참고로 주행거리가 많거나 적다고 해서 무조건 나쁘거나 좋은 차는 아니며, 자동차 상태는 소모품 교환과 정비를 통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성능점검기록부 활용해 사고차 확인하기



성능점검기록부

사고이력은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대로 성능점검기록부와 보험이력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점검기록부는 중고차의 사고 여부와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서류입니다. 성능점검기록부에는 사고 수리 부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자동차 전개도가 그려져 있으며, 여기에 판금(찌그러진 부위를 두들겨서 다시 펴낸 것)을 거친 부위를 W, 교체한 부위를 X로 표시합니다. 자동차 세부상태는 엔진, 변속기, 하체 등 차의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한 결과입니다.

보험이력으로 사고 규모 유추할 수 있어…



보험이력은 중고차 수리비 지급 내역을 표시합니다. 따라서 1회 사고당 수리비 지급 내역이 많은 차는 큰 사고를 겪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보닛을 교환한 두 대의 중고차 A, B를 예로 들어볼까요?. A차는 앞서가던 트럭 후미를 부딪혀 보닛을 교체했고, B차는 빠른 속도로 전봇대에 충돌해 보닛은 물론 엔진 주변 부품까지 교환을 거쳤습니다. 하지만 성능점검기록부에는 두 차 모두 보닛 교환 말고는 그 이상의 정보가 나오지 않습니다. 반면 보험이력을 살펴보면 두 차에 지급된 수리비용을 알 수 있으므로 B차가 더 크게 망가졌을 거라고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두 차의 조건과 가격이 비슷하다면, 당연히 A를 구입하는 편이 좋습니다.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 총정리

1. KB차차차 홈페이지를 활용해 정확한 시세를 파악한다.

2. 모델, 연식을 특정한 뒤 가격 순서대로 정렬하면 예산 범위 내에서 구입 가능한 중고차가 어떤 상태(주행거리 및 사고이력)인지를 가늠할 수 있다.

3. 성능점검기록부와 보험이력을 활용해 비슷한 가격의 매물끼리 비교한다.

4. 성능점검기록부를 통해 사고 여부를 파악하고, 보험이력에 나온 수리비용 지급 내역이 가급적 적은 차를 선택한다.





어떻게 보셨나요?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도 KB차차차와 함께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성능점검기록부와 보험이력 그리고 KB차차차 홈페이지를 충분히 활용하면 중고차 선택이 한결 쉬워집니다.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