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자동차 뉴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초대형 전기 SUV의 독보적인 존재감
2023-08-21 58576

유독 존재감이 강한 자동차가 있습니다. 카리스마 넘친다고 하죠. 주로 디자인, 성능, 브랜드 등 특정한 요소에서 강한 개성을 드러내는 차에서 강한 존재감이 풍겨 나옵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도 그 중 하나입니다. 거대한 덩치, 개성 있는 디자인, 캐딜락의 브랜드 인지도가 합쳐져서 동급에서 유독 강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이런 존재감에 매력을 느낀 유명인들이 많이 타면서 해당 분야에서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죠.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출처: 캐딜락)


전기차 시대에도 에스컬레이드는 존재감을 이어갈 수 있을까요? 에스컬레이드 전기차가 내연기관 모델의 존재감을 물려 받는다면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최근에 에스컬레이드의 전기차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내연기관 모델의 엔진을 들어내고 전기모터를 넣은 차가 아니라 전기차 전용 얼티엄 플랫폼을 이용해 완전히 새롭게 만든 신차입니다. 이름은 에스컬레이드로 같지만 뒤에 IQ가 붙습니다. 에스컬레이드 IQ는 얼마나 카리스마 넘치는 차일까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출처: 캐딜락)


1. 캐딜락 전기차의 특징을 적용한 디자인

거대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분위기는 내연기관 모델에서 물려 받았지만 세부 디자인은 전기차만의 고유한 특성을 드러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쓰는 만큼 디자인도 백지 상태에서 접근했다고 하네요. 전면부는 캐딜락의 전기차인 리릭과 셀레스틱의 요소를 적용했습니다. 디지털 감성을 살린 방패 그릴과 세로형 헤드램프가 인상적이죠. 후면부는 세로형 테일램프의 전통을 이어 받으면서 연결형에서 분리형으로 차별화했습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출처: 캐딜락)


2. 날렵하고 역동적인 옆모습

실루엣은 에스컬레이드의 전통을 살리면서 더 날렵한 비례로 완성했습니다. 높은 벨트라인, 24인치 휠, 두툼하게 처리하고 경사지게 내려가는 D필러 라인으로 역동성을 강조하죠. A필러부터 루프 라인까지 검은색으로 처리해 마치 오픈형 모델을 보는 듯한 독특한 투톤 구성도 인상적입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출처: 캐딜락)


3. 55인치 곡면형 디스플레이

실내로 들어서면 대시 보드를 가로지르는 55인치 곡면형 디스플레이가 눈에 들어옵니다. 센터에도 컨트롤 기능을 담당하는 디스플레이가 하나 더 마련했고요. 2열에는 수납식 트레이 테이블, 12.6인치 개인용 스크린, 리어 커맨드 센터 스크린, 마사지 시트, 헤드레스트 스피커 등 다양한 편의 장비를 포함한 이그제크티뷰 시트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시스템은 19 스피커가 기본이고 옵션에 따라 36개 또는 40개로 늘어납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출처: 캐딜락)


4. 길이 5.7m, 7인승 공간 구성

길이는 무려 5,697mm입니다. 내연기관 모델의 5,380mm보다 훨씬 길고, 롱보디 모델인 ESV의 5,765mm에 육박합니다. 휠베이스는 3,460mm로 ESV의 3,407mm보다 깁니다. 실내가 얼마나 넉넉할 지 예상할 수 있죠. 폴딩식 3열을 갖춰서 탑승 인원은 7명입니다. 1열과 2열에는 고정식 글라스 루프를 적용해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하죠. 트렁크는 기본 670L이고 3열을 접으면 1,958L, 2열까지 접으면 3,374L로 늘어납니다. 프렁크 공간도 340L나 확보했습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출처: 캐딜락)


5. 전기모터 2개로 만들어내는 출력 750마력 

에스컬레이드는 앞뒤에 전기모터를 달린 네바퀴굴림 구성입니다. 출력과 토크는 벨로서티 맥스 모드에서  750마력과 108.5kg·m에 이릅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97km까지 가속하는 시간은 5초 미만입니다. 견인 무게는 3.6t이 넘고요. 주행거리는 캐딜락이 측정한 결과에 따르면 724km 이상입니다. 힘, 가속력, 주행거리에서 에스컬레이드다운 최고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출처: 캐딜락)


6. 좁은 공간에서 움직일 때 유리한 4휠 스티어

에스컬레이드는 뒷바퀴까지 각도가 바뀌는 4휠 스티어 기능을 갖췄습니다. 차가 긴데도 회전반경이 12m까지 줄어들어서 주차장 같은 곳에서 이동할 때 유리하죠. 4휠 스티어에 포함된 얼라이벌 모드는 캐딜락의 고유한 기능입니다. 차를 대각선으로 움직일 수 있는 신기한 기능으로 좁은 공간에 진입하거나 빠져 나올 때 특히 유용합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출처: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의 경쟁차는 무엇이 있을까요? 현재 길이가 5.7m 정도인 고급 대형 전기 SUV는 없습니다. 한 체급 아래인 5m 전후에 분포하죠. 5m급 고급 전기 SUV로는 테슬라 모델 X, 벤츠 EQS SUV, BMW iX, 볼보 EX90, 리비안 R1S 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시작 가격은 8만~10만 달러(1억70만~1억3,380만 원)로 에스컬레이드 IQ의 13만 달러(1억7,400만 원)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크기나 가격으로 따졌을 때 에스컬레이드 IQ는 이들과는 다른 영역에 속합니다. 


테슬라 모델 X, 벤츠 EQS SUV, 리비안 R1T, 볼보 EX90, BMW iX(출처: 각 제조사)


에스컬레이드의 출시 시기는 2024년 여름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시 시기에도 마땅한 경쟁 모델이 없다면, 에스컬레이드 내연기관 모델과 경쟁해야 할 지도 모릅니다. 에스컬레이드를 애호가라면 둘 중에 무엇을 살지 고민할 수도 있으니까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출처: 캐딜락)


성능으로 따지면 일반 에스컬레이드로는 안 되고 V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6.2L V8 슈퍼차저 엔진을 얹은 에스컬레이드-V의 최고출력은 682마력입니다. 최대토크는 90.3kg·m이고요. 단순히 수치만 놓고 본다면 에스컬레이드 IQ가 앞서죠. 크기는 ESV가 나와야 얼추 맞아 떨어집니다. 에스컬레이드-V ESV의 길이와 휠베이스는 5,766mm와 3,406mm입니다. IQ가 길이는 5,697mm로 조금 짧고, 휠베이스는 3,460mm로 조금 깁니다. 성능이나 크기에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비슷합니다. 그만큼 내연기관 모델을 전기차로 잘 전환해서 구현했다고 볼 수 있겠죠. 


캐딜락 에스컬레이드-V(출처: 캐딜락)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는 초대형 럭셔리 전기 SUV 시장의 독보적인 존재입니다. 내연기관 에스컬레이드는 링컨 네비게이터와 경쟁 관계이지만 전기 에스컬레이드는 적수가 없죠. 초대형 고급 전기 SUV 시장의 유일한 존재라는 사실 하나 만으로도 에스컬레이드 IQ는 강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출처: 캐딜락)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