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자동차 뉴스 벤츠 GLE vs BMW X5, 부분 변경 최후의 승자는?
2023-03-15 10881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는 숙명의 라이벌로 통합니다. 고급 양산차 브랜드의 정상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죠. 둘 다 독일 브랜드이고 차종 범위도 거의 같아서 늘 피할 수 없는 대결이 이어집니다. 두 브랜드의 주요 차종은 대부분 오래전부터 경쟁 관계를 형성하며 경쟁해왔습니다. 준대형 SUV도 그중 하나입니다.


벤츠 GLE 부분 변경 모델(출처: 벤츠)


BMW X5 부분 변경 모델(출처: BMW)


벤츠 GLE와 BMW X5는 각 브랜드의 SUV 라인업을 대표하는 핵심 모델입니다. 두 브랜드 SUV 라인업의 시초이기도 하죠. GLE의 전신인 M-클래스는 1997년에 선보여 고급 SUV 시장을 개척했고, 2년 후인 1999년에 나온 X5는 큰 인기를 끌며 시장을 키우는 공을 세웠습니다. 두 차는 20년 넘게 시장을 지키며, 오랜 역사만큼이나 치열하게 경쟁하며 발전해왔습니다. 


벤츠 M-클래스 1세대 모델(출처: 벤츠)


BMW X5 1세대 모델(출처: BMW)


두 차종 1세대의 출시 시기가 비슷하다 보니 GLE와 X5는 세대교체와 부분 변경 모델의 출시가 간혹 겹치기도 합니다. 보통 경쟁 모델끼리는 출시 시기를 겹치지 않도록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홀로 신모델이 나와야 신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GLE와 X5 4세대의 출시 시기는 2018년으로 딱 겹칩니다. 5년이 흐른 지금, 부분 변경 모델도 거의 비슷한 시기에 공개되었습니다. 피할 수 없는 정면 대결을 예고하는 상황이죠. 자, 그러면 이번 부분 변경에서는 어떤 차가 더 앞서갈까요? 두 차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큰 변화보다는 디테일한 부분을 다듬는 데 초점

부분 변경은 말 그대로 ‘부분’적인 변화를 주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보통 신모델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는 데 중점을 두죠. 때문에 디자인의 변화도 그리 크지 않습니다. 간혹 신모델의 평이 좋지 않거나 경쟁에서 크게 밀릴 때는 부분 변경을 완전 변경처럼 대대적으로 실시하기도 하죠. GLE나 X5는 시장에서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 데다가 4세대 신모델의 반응도 좋았던 터라 두 차 모두 큰 변화보다는 디테일한 부분을 다듬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앞뒤로 헤드램프와 테일램프에 변화를 주고 범퍼 형상을 새롭게 다듬었죠. 옆모습은 변화를 주기 힘든 만큼 두 차 모두 이전과 거의 비슷합니다. 


벤츠 GLE(위), BMW X5(아래) 부분 변경 전후(출처: 벤츠, BMW)


벤츠 GLE(위), BMW X5(아래) 부분 변경 전후(출처: 벤츠, BMW)


벤츠 GLE(위), BMW X5(아래) 부분 변경 전후(출처: 벤츠, BMW)


인상 변화가 상대적으로 큰 X5

둘 다 외부 디자인의 변화가 큰 편은 아니지만, 변화의 정도를 따지면 상대적으로 X5가 더 많이 변했습니다. 헤드램프를 보면 GLE는 내부 그래픽이 변했지만 X5는 모양이 달라졌습니다. 굴곡이 있고 요소가 많던 X5의 헤드램프는 테두리 선이 매끈해지고 내부 요소도 간결해졌습니다. 덕분에 이전보다 인상이 조금 부드러워 보입니다. 테일램프는 두 차 모두 모양은 그대로이고 내부 그래픽이 바뀌었습니다. 변화의 정도는 X5가 더 커서 좀 더 새로워 보입니다. 


벤츠 GLE(위), BMW X5(아래) 부분 변경 전후(출처: 벤츠, BMW)


벤츠 GLE(위), BMW X5(아래) 부분 변경 전후(출처: 벤츠, BMW)


신차급으로 변한 X5의 실내

실내 역시 X5의 변화가 큽니다.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 부분이 싹 바뀌었죠.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가 분리되어 있던 구조에서 하나로 합쳐졌고, 계기판 상단 덮개가 없어지면서 완전히 새로운 분위기를 풍깁니다. 시프트레버 역시 튀어나오지 않은 토글 방식 셀렉터로 바뀌어서 실내가 더 넓어 보이죠. 송풍구와 스티어링 휠 등 세부 요소도 달라졌습니다. 실내만 보면 완전 신차라고 여길 정도죠. 


BMW X5의 실내 부분 변경 전후(출처: BMW)


GLE의 실내는 변화보다는 안정을 택했습니다. 스티어링 휠 모양과 소재 변경 외에는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습니다. 고급스러운 소재를 더하고 색상과 가죽 조합을 늘리는 등 고급성을 강화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벤츠 GLE의 실내 부분 변경 전후(출처: 벤츠)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적용한 엔진

부분 변경이어서 두 차 모두 엔진 구성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두 차 모두 엔진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능을 더했습니다.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출력과 토크를 높이거나 엔진에 걸리는 부하를 줄여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힘과 연비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고성능 버전도 이전과 같은 구성으로 유지합니다. 


BMW X5 부분 변경 모델(출처: BMW)


편의성 높이는 다양한 기능 추가

신모델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는 부분 변경의 취지에 맞게 여러 편의장비를 추가했습니다. GLE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한 벤츠의 2세대 MBUX가 들어갑니다. 음성인식 기능도 개선해 음성 제어 범위를 넓혔고요. 오프로드 엔지니어링 패키지도 마련해 험로 대응력을 높였고, 보닛을 투과해 보이는 효과를 내는 투명 보닛 기능도 마련했습니다. 


벤츠 GLE 부분 변경 모델(출처: 벤츠)


X5에는 BMW 운영 시스템 8에 기반한 완전 디지털 방식의 i드라이브 컨트롤 시스템이 들어갑니다. 크리스털 셀렉터와 15가지 색상으로 바뀌는 동승석 앰비언트 라이트바 등 감성적인 분위기 조성에 초점을 맞춘 새 장비도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BMW X5 부분 변경 모델(출처: BMW)


전반적으로는 X5의 변화가 GLE보다 큰 편입니다. 실내가 확 바뀌어서 신차 분위기가 좀 더 나죠. 눈에 보이는 부분으로 따진다면 X5가 부분 변경의 경쟁에서 앞선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이는 부분의 변화만으로 우열을 가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각종 기능의 추가나 디테일한 부분의 변화를 따지면 GLE의 완성도 또한 높아졌다고 할 수 있죠. 


BMW X5, 벤츠 GLE 부분 변경 모델(출처: BMW, 벤츠)


2022년 X5와 GLE의 국내 판매량은 7,406대와 7,138대입니다. X5가 앞섰지만 거의 비슷한 수준이죠. 큰 변화를 추구한 X5와 내실을 다지는 데 주력한 GLE, 본격적인 승부는 국내 출시 후에 가려질 것입니다. 판매 성적표에 우열이 드러나겠죠. 숙명의 라이벌 대결이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됩니다.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