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자동차 뉴스 현대 베뉴 페이스리프트, 팰리세이드 닮은 모습의 해외 평가는?
2022-10-04 6748

현대차의 소형 SUV인 베뉴의 부분변경 모델이 곧 국내 판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국내에 앞서 베뉴의 주력 시장인 인도에서 올해 7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먼저 발표되었지요. 국내보다 인도에서 먼저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한 것은 현지 시장에서의 높은 인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인도는 베뉴의 글로벌 판매량의 60%가 팔리는 주요 시장이거든요. 


인도에 발매된 현대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처: 현대차] 


사실 국내에서 베뉴의 인기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지난해 1만3,496대가 팔렸는데, 올해 1월부터 8월까지는 5,599대가 팔리는 데 그쳤죠. 경형 SUV인 캐스퍼가 인기를 끌면서 소형 SUV인 베뉴의 판매량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캐스퍼의 올해 1월부터 8월까지의 판매량은 3만530대로 베뉴보다 2배 이상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처: 현대차]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현대차는 곧 국내 시장에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신형 베뉴는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앞모습입니다. 베뉴의 특징인 분할형 헤드램프는 유지하되 그릴을 키우고 블록 패턴을 더해 팰리세이드와 같은 느낌을 담아냈어요. SUV 라인업 기함의 얼굴을 소형 SUV에 담아내다니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처: 현대차] 


반면 실내 디자인은 큰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새로운 기능을 여럿 담았어요. 암레스트에 공기청정기를 달아 뒷좌석에서 숫자로 실내 공기질을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현대 캐스퍼와 같은 디지털 계기판을 달았습니다. 뒷좌석 통풍구 아래에는 USB 타입 C 포트를 추가했습니다. 


인도에 발매된 현대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실내 [출처: 현대차] 


그렇다면 신형 베뉴의 현지 평가는 어떨까요? 인도의 자동차 매체 카데코(Cardekho)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응답성이 이전 모델보다 개선되었고, 구글이나 알렉사 등을 통해 타이어 공기압이나 연료 잔량을 알 수 있어 좋다”라고 평하면서 “다만 신형 베뉴에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이나 운전석 통풍시트 등의 옵션이 여전히 없는 점은 아쉽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적용된 공기청정기 [출처: 현대차] 


국내에 판매되는 베뉴는 최고출력 123마력의 직렬 4기통 1.6L 가솔린 엔진에 무단변속기를 물립니다. 그런데 인도 시장에서는 최고출력 83마력의 1.2L 가솔린 엔진과 최고출력 100마력의 1.5L 디젤 엔진을 얹습니다. 두 모델의 변속기는 각각 5단 및 6단 수동변속기입니다. 자동변속기가 없는 것은 값에 민감한 현지 시장의 특성 때문으로 보입니다.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실내 [출처: 현대차] 


물론 고성능 모델에는 자동변속기가 있습니다. 최상위 모델은 최고출력 120마력의 1.0L 터보 엔진에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물리죠. 카데코는 “1.0L 터보 엔진은 도시와 고속도로에서 모두 세련되게 다가오며 반응성도 뛰어나다”라고 평했습니다. 하지만 경쟁 모델에는 있는 디젤 엔진 + 자동변속기 사양이 없는 것에서는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처: 현대차] 


승차감 평가는 어떨까요? 카데코는 “여전히 안정적이며 과속방지턱이나 구덩이 등 거친 도로에서도 승객을 잘 보호한다. 충격 흡수가 거슬리지 않는다. 핸들링은 여전히 훌륭하다. 베뉴는 장거리를 주행하기 좋은 차다. 가족끼리 떠나는 자동차 여행을 떠올리게 한다”라는 좋은 평가를 남겼습니다.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앰비언트 라이트 [출처: 현대차] 


인도 현지에서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가격은 75만3,000루피(약 1,331만원)부터 127만2,000루피(약 2,248만원)입니다. 국내에서 베뉴의 가격은 1,689만원부터 2,236만원(개별소비세 3.5% 적용)이니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물론 국내 사양은 1.6L 가솔린 엔진에 무단변속기가 기본이죠.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처: 현대차] 


인도에서는 운전석 통풍시트가 없지만 국내 판매 모델에는 1,885만원의 모던 트림부터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2,042만원의 모던 플러스 트림을 고르면 풀오토 에어컨, 동승석 통풍시트, 8인치 내비게이션 등의 장비도 추가되죠. 아직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되지 않아 정확한 가격은 알 수 없지만 기존보다는 소폭 오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대차에서 가장 큰 SUV인 팰리세이드를 쏙 빼닮은 신형 베뉴. 과연 캐스퍼와 차별화하며 지금보다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을지 지켜볼 일입니다.

 

 

베뉴(국내형)

베뉴 페이스리프트(인도형)

길이(㎜)

4,040

3,995

너비(㎜)

1,770

1,770

높이(㎜)

1,565

1,617

휠베이스(㎜)

2,520

2,500

엔진

1.6 스마트스트림

1.0 터보 1.2, 1.5 디젤

변속기

무단변속기

5단 수동, 6단 수동, 7단 자동

계기판

아날로그

디지털

앞좌석 통풍 시트

있음

없음

뒷좌석 송풍구

없음

있음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