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자동차 뉴스 고급스러운 소형 전기 SUV를 찾는다면, 이 차를 기다리세요
2022-04-13 10430

렉서스의 첫 전기차인 UX300e가 올해 2분기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렉서스 SUV 라인업의 막내인 UX를 이용해 만든 파생 모델이죠. 

2019년 11월에 광저우 모터쇼에서 공개한 이후 출시까지의 시간이 꽤 길었습니다. 

2021년에 일본 시장에 한정 출시한 뒤, 비로소 올해 한국 시장에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렉서스]


UX300e는 작지만 고급스러운 전기차를 원하는 분들에게 알맞은 모델입니다. 

길이×너비×높이는 4,495×1,840×1,540㎜, 휠베이스는 2,640㎜로 하이브리드 구동계를 얹은 UX250h와 비교하면 20㎜ 낮습니다. 

존 하이브리드 모델과 비교해 겉모습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전기를 뜻하는 영어 단어 일렉트릭(Electric)을 옆면에 붙이고 전용 디자인 휠을 단 것이 차이의 전부죠.


[출처: 렉서스]


전기차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원하셨다면 아쉬울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진짜 변화는 속에 있습니다. 

내연기관 모델의 뼈대를 바탕으로 만든 파생형 전기차이지만, 전기차의 주행 특성을 고려해 차체 곳곳을 보강했거든요. 

앞 서스펜션 쪽에 브레이스를 더해 차체 강성을 높이는 한편,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얹으면서 늘어난 무게에 맞춰 서스펜션을 재조정했습니다.


[출처: 렉서스]


실내 디자인 또한 하이브리드 모델과 비슷합니다. 작은 SUV이지만 성인 2명과 아이 2명이 이동하기엔 충분하죠.

다만 변속기 부분은 조금 다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인 UX250h는 전통적인 방식의 기어 레버를 달았지만, 

전기차인 UX300e는 전자식 변속기를 달았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렉서스 세이프티 시스템+’로 같습니다. 


[출처: 렉서스]


렉서스가 자랑하는 특징 중 하나는 정숙성이죠. 엔진 소리가 없는 전기차는 외부 소음이 더 잘 들립니다. 

그래서 렉서스는 UX300e의 배터리 팩을 차음벽처럼 사용합니다. 주행 중 바닥에서 올라오는 소리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노면 소음을 최대한 줄인 전용 휠과 전용 하부 커버로 풍절음을 최대한 줄였다고 합니다.


[출처: 렉서스]


UX300e의 배터리 용량은 54.4㎾h로 토요타와 파나소닉의 합작사인 프라임 플래닛 에너지 솔루션에서 생산합니다. 

최고출력 150㎾(약 203마력)짜리 전기모터를 달아 앞바퀴를 굴리죠. 공차중량은 1,790㎏입니다. 

UX250h 2WD 모델의 무게가 1,605㎏인 것과 비교해 조금 무거운 편이죠. 

하지만 작동과 동시에 최대토크를 내는 전기모터 덕분에 0→시속 100㎞ 가속을 7.5초 만에 해냅니다. 


[출처: 렉서스]


전기차라면 스마트폰과의 연결성도 빼놓을 수 없겠죠?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깔면 배터리 잔량, 주행 가능 거리, 완충 예상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열선 시트 등을 미리 켜 놓을 수도 있죠.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렉서스]


UX300e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WLTP 기준 315㎞입니다. 최대 50㎾의 고속 충전을 지원해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52분이 걸리죠. 

요즘의 전기차와 비교하면 1회 충전 주행거리가 다소 짧고 충전 속도도 다소 느린 편이긴 합니다. 

하지만 평소 주행거리가 길지 않고 주로 시내에서 돌아다닌다면 큰 배터리를 얹어 차 값이 비싸지는 것보다 이득일 수 있습니다. 


[출처: 렉서스]


그래서 UX300e를 보면 기아 니로 EV나 코나 일렉트릭이 떠오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와 대중 브랜드의 모델이란 차이는 있지만, 전용 플랫폼을 사용한 아이오닉 5나 EV6보다 주행 성능이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조금 짧을지 몰라도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니로 EV나 코나 일렉트릭(지금은 단종)도 충분한 매력이 있죠. 

실제 성능도 전용 플랫폼 못지않으니까요.


[출처: 렉서스]


파생형 모델과 별도로 렉서스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TNGA를 적용한 모델의 공개를 앞두고 있습니다. '

그래서 혹자는 지금 시점에서 파생형 모델인 UX300e를 고르는 것에 의구심을 가질지 모릅니다. 

그러나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이나 G80 전동화 모델을 보더라도 

내연기관 모델과 차체를 공유하는 파생형 전기차도 얼마든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출처: 렉서스]


UX300e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전용 플랫폼을 이용한 전기차보다는 값이 쌀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반도체 등 각종 부품 수급이 어려워진 현재 시점에서 새로 나올 전용 전기차는 모델 공개 이후 출시까지 생각보다 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작지만 고급스러운 전기 SUV를 찾으신다면 곧 데뷔할 UX300e도 눈여겨볼 가치는 충분해 보입니다.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