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자동차 뉴스 중고차, 어떤 색깔이 가장 인기 있을까?
2020-02-24 5789

여러분은 어떤 색 자동차를 좋아하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흰색, 검은색, 회색, 은색 등 무채색을 떠올리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 화학기업의 글로벌 자동차 색상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 자동차의 80% 이상이 무채색 색상을 칠하고 있다고 해요.


한편, 신차 시장의 인기가 고스란히 반영되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색깔별 중고차 매물 대수를 살펴보면 세계 트렌드와 비슷한 흐름을 찾을 수 있지요.

◆ 최고 인기의 무채색 


1위 흰색(35%)  

현대 포터2 [출처: 현대자동차]

KB차차차 색상별 매물 순위 1위 역시 ‘흰색’입니다.

흰색은 유행을 타지 않는 기본 색상이라는 점에서 고정 구매층이 있습니다. 경쾌하고 가벼운 느낌을 주는 색이며 몇 년을 봐도 쉽게 질리지 않는 색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흰색은 어떤 차에도 어울립니다. 지난해 전 세계에서 생산된 자동차 중 39%가 흰색이었는데요.

중고차 시장에서도 비슷합니다. KB차차차 등록 매물 중 35%가 흰색이에요. 흰색 인기 매물은 포터2, 봉고3, 아반떼 AD 순입니다.

2위 검은색(23%)

쉐보레 임팔라 [출처: GM]

2위는 검은색입니다. 권위나 중후함을 상징하는 색으로, 차의 디테일보다는 특유의 존재감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죠.

그래서 보수적인 디자인을 택한 대형 세단에 가장 잘 어울립니다.


지난해 전 세계에서 생산된 자동차들을 색상별로 나눠보면 16%가 검은색이었는데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선 조금 더 인기가 높습니다.


KB차차차 등록 매물 중 23%가 검은색이에요. 검은색 인기 매물은 그랜저 HG, 올 뉴 카니발, 에쿠스(신형)의 순입니다.  

3위 회색(14%)  

현대 쏘나타 [출처: 현대자동차]


3위는 은근한 멋을 원하는 분들이 주로 찾는 회색이 차지했습니다. 중후한 멋을 자랑하지만 검은색에 비해 조금 더 젊은 취향의 선택이지요. 그래서 회색은 어떤 차든 잘 어울리는 멋을 자랑하지요.


지난해 기준, 전 세계에서 회색 자동차를 고른 비율은 13%입니다. KB차차차 등록 매물 비율을 보면 14%가 회색이니 비슷하네요.


회색 인기 매물은 그랜드 스타렉스, 아반떼 AD, 올 뉴 모닝 순입니다. 차급을 가리지 않고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죠.

4위 은색(13%)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출처: 현대자동차]


4위는 은색입니다. 회색과 더불어 어떤 자동차에도 어울리는 색깔로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지요.

자동차의 캐릭터라인 등 세밀한 디자인이 그대로 드러나는 색이자, 첨단 기술의 이미지도 품고 있어 고성능 차에도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은색의 진짜 매력은 세차를 안 해도 티가 덜 난다는 거죠. 그래서 실용적인 차를 찾는 분들께도 어울립니다.

지난해 전 세계에서 생산된 자동차 중 10%가 은색입니다.


KB차차차 매물 중에선 13%로 국내 중고차 시장의 은색 선호도가 조금 더 높네요.

은색의 인기 매물은 그랜드 스타렉스, 싼타페 CM, 아반떼 HD 순입니다.  

◆ 화려한 멋의 유채색

파란색(5%)과 초록색(2%)  

기아 봉고3 [출처: 기아자동차]


파란색과 초록색은 자연을 떠올리게 하는 색깔입니다.

파란색에서는 바다를, 초록색에서는 숲을 떠올리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두 색깔은 친환경차의 이미지가 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내 중고차 시장에선 이미지가 조금 다릅니다. 절대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포터2와 봉고3의 인기 색상 중 하나가 파란색이거든요. KB차차차 매물 중 파란색의 비율은 5%, 초록색의 비율은 2%입니다.


파란색의 인기 매물은 포터2, 봉고3, 쉐보레 스파크이며, 초록색의 인기 매물은 포터2, 봉고3, 레이입니다.  

빨간색(2%)과 노란색(1%) 
 

쉐보레 스파크 [출처: GM]


빨간색은 강렬하고 역동적이죠. 그래서 스포츠카를 상징하는 색깔로도 통합니다.


하지만 개성을 드러내고 싶은 분들이 선택하는 색상이기도 하죠. 그래서 KB차차차에서 빨간색 매물을 검색하시면 스파크, 올 뉴 모닝,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등 다양한 경차를 볼 수 있어요.


노란색도 마찬가지입니다. 활발하고 명랑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올 뉴 모닝, 더 뉴 모닝 등 노란색 경차가 많죠. 그런데, 노란색은 명시성이 가장 높아 도로에서 가장 눈에 띕니다.


때문에 학원차로 많이 사용되는 그랜드 스타렉스도 KB차차차의 노란색 매물 중 상당 비중을 차지합니다.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어린이보호차량 [출처: 현대자동차]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