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시승기 고성능 SUV, BMW X4
2020-01-31 6438

SUV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지금 시장의 대세는 SUV지요. 

여러 사람과 레저용품을 싣고 느긋하게 달리는 모습이 떠오르는데요.

이와는 반대로 짜릿한 주행 성능의 SUV는 어떠신가요?


스포츠카의 감성을 담은 SUV를 원한다면 BMW X4 M에 주목하세요.

BMW M이 만들면 SUV도 호쾌하게 달릴 수 있습니다.  


BMW X4 M [출처: 오토타임즈]  


X4 M의 디자인에선 익숙함과 신선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BMW 하면 떠오르는 디자인 특징은 그대로 유지하되, 고성능 SUV에 기대하는 스포티한 이미지를 채우기 위해 곳곳을 다듬었거든요.


기본 모델에 비해 더욱 스포티한 모습의 범퍼, 네 개의 배기구, 빛의 각도에 따라 오묘한 색감을 뽐내는 토론토 레드 메탈릭 페인트 등 멋을 부린 요소가 많지요.  


BMW X4 M의 앞좌석 [출처: 오토타임즈]


실내에서도 M만의 특별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의 빨간색 M1과 M2 버튼은 설정을 저장해두고 단번에 자동차의 성격을 바꿀 수 있는 특별 버튼이지요.


변속 시점 조절 버튼을 더한 M 전용 변속레버도 빨간색 조명을 넣어 화려하게 빛납니다.

그 옆에는 엔진 반응, 서스펜션, 스티어링 감도 조절, 가변 배기 활성화 버튼이 있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어요.    


BMW X4 M의 스티어링 휠, M 버튼에 설정을 저장할 수 있다 [출처: 오토타임즈]


SUV답게 공간 활용성은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뒷좌석 공간은 적당한 편이며, 바닥 가운데 턱이 없어 성인 3명도 충분히 탈 수 있어요.


다만 뒷유리 각도 때문에 시야가 좁아요. 뒷문이 열리는 각도 역시 크지 않아 타고 내리기 조금 불편한 부분도 있습니다.

수납용량은 525L이고, 뒷좌석을 접으면 1,430L까지 늘어납니다.  


BMW X4 M의 뒷좌석. 바닥 가운데 턱이 없어 성인 3명도 편하게 앉을 수 있다 [출처: 오토타임즈]


X4 M은 직렬 6기통 3.0L 트윈 터보 엔진을 얹습니다.

최고출력 480마력, 최대토크 61.2㎏·m의 성능을 자랑하는 강력한 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려 네 바퀴를 모두 굴리죠.


그래서 가속 성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4.2초 만에 가속해요. 최고속도는 시속 250㎞입니다.  


BMW X4 M의 트렁크, 적재 용량은 기본 525L로 뒷좌석을 접으면 1,430L으로 늘어난다. [출처: 오토타임즈]


시동을 걸면 고성능차 특유의 존재감 있는 배기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방음이 잘 돼 있어서 실내에서는 소리가 크게 들리지 않지만, 창문을 살짝 내리면 우렁찬 소리를 들을 수 있죠.


특히 3,000rpm과 5,000rpm 그리고 레드존 구간에서의 소리는 환상적입니다.

고성능차에서 누릴 수 있는 ‘듣는 즐거움’을 완벽히 채워주고 있어요.  


BMW X4 M의 배기구. 4발의 머플러가 흥겨운 음악을 연주한다 [출처: 오토타임즈]


가속 페달의 반응성도 상당히 뛰어납니다. 조금의 지체도 없이 작동합니다. 세밀하게 가속 페달을 밟으며 부드럽게 출력을 끌어내는 주행에도 잘 어울립니다.


적극적인 주행을 위해서는 운전자가 집중할 필요가 있겠어요. 8단 자동변속기의 변속도 아주 빠릅니다.

주행 모드를 스포츠에 두고 패들시프트를 활용하면 더욱 민첩하게 다룰 수 있답니다.  


BMW X4 M의 설정 및 가변배기 버튼 [출처: 오토타임즈]


강력한 출력을 자랑하는 X4 M이지만, 코너링 성능도 상당히 뛰어납니다. 단단하면서도 노면의 충격을 잘 흡수하는 M 스포츠 서스펜션의 진가를 느낄 수 있죠.


그리고 BMW의 X드라이브 네바퀴굴림 시스템은 코너링 중에 각 바퀴에 보내는 힘을 조정해 민첩하면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케 합니다.  


BMW X4 M의 코너링 성능은 상당히 뛰어나다 [출처: BMW]

BMW X4 M의 주행 성능은 ‘완벽한 균형감’에 가깝습니다.

최고출력 480마력의 엄청난 힘을 손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SUV의 특징인 높은 시트 포지션, 넓은 시야, 넉넉한 실내, 다양한 활용성은 지키되, 뛰어난 주행 성능을 더해 고성능차 특유의 짜릿한 운전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BMW X4 M의 테일램프 [출처: 오토타임즈]


정리하자면, X4 M은 다재다능한 차입니다. 과해서 부담스러운 차와는 분명히 다릅니다. 느긋하게 달릴 때면 기분 좋은 스포티함을 느낄 수 있고, 몰아칠 때는 든든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지요.


여기에 시선을 끄는 세련된 디자인도 만족감을 더해줍니다. 1억820만원의 가격표에 수긍을 하게 되지요.


※사진 오토타임즈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