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자동차 뉴스 2020년 주목할 신형 SUV
2020-01-29 6898

올해 등장할 국산 브랜드의 SUV 및 RV를 살펴봤습니다. 

  

2019년은 SUV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모델이 등장했지요.

2020년 또한 SUV의 강세가 예상됩니다.


제네시스 GV80 [출처: 제네시스]


2020년 국내 자동차 시장의 첫 모델은 제네시스 GV80였죠.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SUV로 국내 및 세계 시장에서 판매량 상승 및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맡아야 합니다. 어깨가 무겁겠네요. 다행히 성공의 가능성은 높습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새롭게 정의한 디자인, 고급스럽고 넓은 실내, 신형 직렬 6기통 3.0L 엔진,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럭셔리 시장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모두 담았거든요.  


쉐보레 트레일 블레이저 [출처: 쉐보레] 


다음은 쉐보레 트레일 블레이저의 차지였지요. 쉐보레에 트레일 블레이저는 한국 시장에서의 대폭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중요한 모델입니다.

트랙스와 이쿼녹스 사이를 채우는 동시에, 기아차 셀토스와 직접 경쟁하는 모델이니까요.


현재 국내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차급인 소형 SUV 시장의 신예답게, 기술적인 부분을 앞세워 경쟁에 나섭니다.

동급 유일의 9단 자동변속기와 소형 터보 엔진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쌍용 렉스턴 스포츠 칸 [출처: 쌍용자동차]


다른 모델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쌍용차는 올해 완전 신차 대신 연식 및 부분변경 모델을 내세워 대응할 예정입니다.

쌍용차의 모델 라인업을 살펴보면 무슨 차인지 알 수 있지 않을까요?


티볼리는 지난해에 부분변경 모델인 ‘베리 뉴 티볼리’로 바뀌었기 때문에, G4 렉스턴이나 렉스턴 스포츠의 상품성 개선 모델의 등장을 기대할 수 있겠네요.  


현대 싼타페 [출처: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올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싼타페 부분변경 모델은 휠베이스를 늘려 실내 거주성을 개선하는 등 상당한 변경이 이뤄진다고 해요.


상위 모델인 팰리세이드가 커다란 덩치와 넓은 실내로 인기를 끈 것처럼, 싼타페도 실내 공간을 키워 더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겠다는 전략이죠.

덕분에 3열 좌석의 거주성이 한층 좋아질 전망입니다.  


현대 투싼 [출처: 현대자동차]


4세대 투싼도 올해 등장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하이브리드 구동계가 추가된다고 하지요.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인 ‘N’ 모델도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직렬 4기통 2.5L 스마트스트림 터보 엔진에 8단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맞물릴 전망입니다.

이제 국산 SUV도 고성능 시대에 접어들겠지요. 한편, 제네시스의 두 번째 SUV에도 기대를 걸어봅니다.

GV80보다 작은 크기로 GV70의 이름을 달 것이 유력해 보입니다.  


기아 쏘렌토 [출처: 기아자동차]


올해 SUV 시장에서 가장 기대되는 브랜드는 기아차입니다.

카니발, 쏘렌토, 스포티지 등 주요 모델이 전부 완전 신형 모델로 거듭나거든요.


4세대 쏘렌토는 신형 플랫폼을 사용해 차체를 키우는 한편, 구동계 변경에 들어갑니다.

효율을 높인 디젤 엔진, 다운사이징 가솔린 터보 엔진, 하이브리드 구동계의 도입이 주요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 카니발 [출처: 기아자동차]


신형 카니발의 변화도 쏘렌토와 비슷할 것입니다.

특히 카니발의 경우 V6 3.3L 자연흡기 엔진을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으로 바꿀 가능성이 큽니다.


더불어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휠이 적용되어 차선 유지 보조 등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적용될 전망입니다.

기존 모델은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휠을 사용해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이 없었거든요.  


기아 스포티지 [출처: 기아자동차]


신형 스포티지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차체가 얼마나 커지느냐입니다. 기아차는 현재 셀토스를 앞세워 소형 SUV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지요.


셀토스의 인기 비결은 소형 SUV 중 가장 커다란 차체와 힘 좋은 1.6L 터보 엔진입니다.

그렇다면 상위 모델인 스포티지 또한 더욱 커져야 셀토스와의 뚜렷한 차이를 만들 수 있겠지요.  


르노 캡처 [출처: 르노]


르노삼성 XM3과 르노 캡처 또한 올해 소형 SUV 시장을 뜨겁게 달굴 전망입니다. 르노 캡처는 르노삼성 QM3의 2세대 모델입니다. 이제는 현지 브랜드명 ‘르노’를 사용할 전망이에요.


귀여웠던 인상의 기존 모델에 비해 신형 모델은 디자인이 많이 날카로워졌지요.

실내도 새롭습니다. 신형 플랫폼을 사용해 실내 거주성을 높인 것이 주요 포인트입니다.  


르노삼성 XM3 콘셉트 [출처: 르노삼성자동차]


XM3는 준중형차 정도의 크기에 쿠페형 디자인을 더한 독특한 감각의 SUV입니다. 지난해 서울모터쇼에서 선보였던 콘셉트카의 양산형이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지요.


국내에서는 쉽사리 접할 수 없었던 독특한 디자인과 지향점을 자랑하는 모델이기에 상당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자세히 보기